장학제도



1. 학생 장학제도

1) 취지와 현황

 

원주의과대학은 향학열을 고취시키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우리대학은  등록금을 재원으로 하는 교내장학금 외, 교외장학금으로는 재단법인 광혜장학회와 원주의과대학 동창회, 각 졸업 동기회, 졸업생, 장학재단 및 학부모협의회에서 기탁한 장학금 등이 있다.

한편, 우리대학에서는 동문과 학부모, 기타 각종 단체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하여 장학기금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후배사랑 장학금 되돌려 주기 운동이 있는데, 원주의과대학 졸업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재학시절 수혜 받은 장학금의 일부를 후배를 위한 장학금으로 기부하도록 하고 있다.

2) 장학생 선발규정

의과대학은 타 대학에 비해 등록금이 높게 책정되었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대학은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없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며 장학생 선발 규정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우리대학은 학생지도위원회에 의하여 장학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장학금 지급대상, 장학생 대상자 선발기준, 장학제도 등의 규정에 근거하여 학생지도위원회 회의를 통해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3) 장학제도 및 장학금 수혜 현황

우리 대학은 장학제도 및 선발 지급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엄정한 기준과 합리적 절차에 따라 장학생을 선발한다. 매 학기말 장학금 신청 공고를 학교 게시판 및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하는데, 이 기간 동안 학생들로 하여금 학사관리시스템 장학관리란에 신청서를 작성토록 하고 있다. 이후 학생지도위원회에서는 장학금 항목별 배점 기준에 의거 성적,  담임교수 의견 및 기타 경제적 사항 등을 반영하여 해당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2. 학자금 융자 제도 및 생활비 보조

원주의과대학에서는 다양한 교내, 교외 장학금이 마련되어 있다. 아울러 경제적 어려움으로 재정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의 대출신청 학생에 대하여 추천서 등 학교에서 학자금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든든 학자금,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등이 있으며, 대학에서도 근로장학금 등을 통해 생활비 지원을 하고 있다.

3. 장학신문고 운영

원주의과대학에서는 경제적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장학신문고 제도, 상담코칭센터, 담임반 상담을 통한 학생의 재정 상태에 대한 파악을 하고 있다. 실제적인 긴급장학금 마련이나 생활비 보조방안 모색 등의 대책을 강구하여 지원되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