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비뇨기과학교실 (Urology)

교실소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의 비뇨기과는 1976년부터 연세의대 비뇨기과 전공의가 일반외과 수련과정으로 원주기독병원에 파견근무를 시작한뒤로 비뇨기과에 대한 의료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1979년 3월 강원도내 에서는 처음으로 비뇨기과가 개설되었다. 초대 과장으로 부임한 이무상 교수는 비뇨기과 진료에 필수적인 기구인 방광경과 경요도전립선절제기 등을 구입하고 방광경실을 개설하는 등의 초석을 마련하였으며 이후에 김은호 교수, 문무성 교수, 노용수 교수의 열성적 노력으로 든든한 기반을 마련하여, 1982년 비뇨기과학 교실체제로 확대 개편되었다.
1986년 초대 주임교수로 부임한 김성진 교수이래로 송재만, 김광진, 정현철, 정재흥 교수들이 교실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본 교실의 가장 큰 특징은 1988년부터 전공분야의 세분화를 시행하였다는 점이다. 김성진교수는 감염학과 남성과학을 세부전공을 진료하였으며, 송재만 교수는 종양학, 복강경로봇수술, 김광진 교수는 결석학과 소아 비뇨기학, 정현철 교수는 종양학 및 내비뇨기과학, 정재흥 교수는 복강경로봇수술, 배뇨장애, 남성불임, 성기능장애 각각 세부전공분야로 선택하여 환자진료와 연구 및 강의 등을 분담하고 있다.
최근 비뇨기과학회에서도 전공분야 세분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분회창립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본 교실의 교수진들도 감염학회, 불임학회, 남성과학회, 성기능학회, 전립선학회, 비뇨기 종양학회 및 내비뇨기학회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송재만 교수는 비뇨기과학회 수련이사로 학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였으며, 정현철 교수는 비뇨기종양학회 이사로 활발한 학회활동을 하고 있다.
1985년부터 실시된 전임교원제도는 교수진의 안정적 근무요건을 제공하여 진료업무와 학문적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우수한 전공의의 지속적인 양성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지역 의료인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대한 비뇨기과학회 강원지회를 창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김성진 교수는 1990년 5월 강원도내 최초의 시험관아기 탄생 및 같은 해 6월 역행성 사정환자에서 정액채취 후 자궁강내 인공수정아 탄생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켰으며, 특히 정관폐쇄등으로 인한 남성불임 환자에서 1992년 3월 부고환 정자채취법을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송재만 교수는 1986년 완전요도협착 환자에서 내시경하 요도절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으며 비디오 시스템을 이용한 경요도전립선전제술을 시행하여 학회로부터 술기의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방광암과 전립선암의 치료에서는 장기보존적치료를 시행하는 국내에서 굴지의 명성을 얻고 있는 명의이다. 김광진 교수는 1988년 4월과 6월에 강원도내 최초로 요도경하쇄석술 및 경피적신경하쇄석술을 시행하였으며, 1990년 9월 도입된 체외충격파쇄석기를 이용하여 강원도내 최초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였으며, 2007년 기존의 장비보다 성능이 향상된 체외충격파쇄석기를 도입하여 쇄석율의 증가 및 쇄석횟수의 감소를 이루어내었다. 정현철 교수는 2004년부터 복강경을 이용한 전립선 전적출술 및 신장 낭종 제거술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0년 미국 new jersy cancer center robotic surgery 연수 후 송재만 교수와 더불어 2010년 강원도내 최초로 로봇복강경전립선 절제술 시행 및 로봇수술기계를 이용한 수술도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정재흥 교수 역시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제거술, 복강경을 이용한 신장절제술, 및 로봇을 이용한 전립선 전 절제술 등의 수술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최근 Cochrane review를이용한 메타분석을 위한 미국 Minesota 대학의 Cochrane library 연수 후 현재 본 대학의 근거중심연구회 단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성진 교수는 미국 UCLA에서 감염과 연관된 분자생물학을 1년간 연수하여 ADIS등의 요로감염의 기초연구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송재만 교수는 미국 Mayo Clinic에서 Urooncology 연구원으로 Flowcytometry를 이용한 방광 및 전립선종양의 악성도 연구를 시행하였고, 국내에서 비뇨종양학회 이사로 활약하고 있다. 김광진 교수는 미국 Case Western Univ.에서 요로결석형성과 연관된 요단백질을 연구하고 귀국 후 요석형성기전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정현철 교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 Wake Forest University institute of Regenerative Medicine에서 발기부전 및 CKD에 대한 동물실험 모델을 이용한 stem cell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귀국 후 연구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있다.
본 교실은 지역사회 의료인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환자진료의 효용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1988년 본 교실이 주도적으로 결성한 대한비뇨기과학회 강원지회를 중심으로 매 분기마다 개최되는 집담회에서 논문발표와 특강을 통하여 지역 내 비뇨기과전문의의 학문적 발전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를 다지는 데 앞장서고 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김성진

Kim, Sung Jin

명예교수

요로감염(방광염, 신우신염, 전립선염, 고환 부고환염), 남성 발기부전, 불임

송재만

Song, Jae Mann

명예교수

비뇨기계 종양(신장암, 전립선암, 고환암, 방광암, 요관암, 음경암) 전립선 비대증

김광진

Kim, Kwang Jin

명예교수

신경성 배뇨장애, 요로결석, 소아비뇨기과, 요실금

정현철

Chung, Hyun Chul

교수

비뇨기계 종양,요실금, 전립선 비대증, 신경성 배뇨장애, 요로 결석, 복강경 수술

chc7174@yonsei.ac.kr

강태욱

Kang, Tae wook

조교수

배뇨장애/결석/종양/감염/전립선비대증/일반비뇨기질환

twkang032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