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피부과학교실 (Dermatology)

교실소개

 

1978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의 설립과 함께 피부과학교실의 역사도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피부과학교실에서는 성인 및 소아의 여러 피부질환에 대한 진료, 교육, 연구를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현재 46년의 역사 동안 60명의 전문의가 배출되었으며 이들은 대학병원의 교원으로, 지역사회의 개원의로 활동하고 있으며, 해외로도 진출하여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현재는 교수 4명, 연구강사 3명, 전공의 7명, 기초연구원 3명이 교실을 이루고 있으며 피부과학 영역의 교육, 연구, 진료에 있어서 피부과학계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부터는 교실 50주년을 맞는 2028년도를 대비하여 ‘비전 2028’ 슬로건을 선포하고 각종 진료시스템과 수련환경을 개선 및 발전시키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비전2028 발전기금 모금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병원 재창조사업에 따라 다가오는 새병원 증축에 맞추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와 수련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교육은 강의와 1주간의 선택실습, 견학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알찬 수업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일차 진료 의사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피부질환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의들은 탄탄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양질의 수련을 받고 있습니다. Photomeeting, Clinicopathologic Conference, Histopathology, Textbook reading, Journal Club, Topic review, Staff lecture 등의 다양한 원내 학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공의 수련과 관련하여 SCI 논문 인센티브 제도, 국내 및 해외 학회 지원 제도, 2년차 전공의 타 병원 파견, 3년차 전공의 해외기관 단기연수 등 우수한 제도를 시행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의 수련에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분담이 이루어지도록 업무의 세분화와 내규화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및 진료/교육/연구 시스템은 주기적인 회의 등을 통해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정하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학술활동으로는 모발 및 코스메틱 의학연구소를 기반으로 피부장벽, 모발질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각종 교내 외 연구비를 수혜 받고 있으며 국내외 학술지에 수 백여 편에 이르는 논문을 게재하고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다수의 연제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국내외 초청 학술강연 및 교내ㆍ외 교양강좌를 통하여 학교와 피부과학교실의 위상을 외부에 알리는 데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이원수

Lee, Won Soo

교수

탈모, 손발톱질환, 두드러기, 대상포진, 백반증

leewonsoo@yonsei.ac.kr

최응호

Choi, Eung Ho

교수

아토피피부염, 습진성 질환, 주사 (안면홍조), 여드름

choieh@yonsei.ac.kr

홍승필

Hong, Seung-Phil

교수

건선, 피부장벽학, 표피줄기세포 분화/증식, 노화예방

hongsp@yonsei.ac.kr

이솔암

Lee, Solam

조교수

피부과학, 역학, 데이터과학, 인공지능

solam@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