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의학교육학과 (Medical Education)

교실소개

 

의학교육학과의 목적은 의학교육의 이념과 이론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의학교육에 접목시켜 가장 효율적인 의학교육방법을 지속적으로 찾아나감으로써 동 시대에 맞는 의학교육을 구현하는 것이다. 의학교육학과 주요 업무는 의학교육 연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개발 프로그램 등이며, 의료인문학 및 특성화교육분과 등이 활동하고 있다.
역량 있는 의사는 단순한 의학 지식만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환자, 보호자, 다른 의료인 및 사회와의 소통 능력, 임상술기, 임상추론, 감정, 가치 판단 및 자기성찰을 매일의 진료에서 적절하게 습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것들은 사회와 환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봉사와 인간애를 갖춘 신뢰받는 의료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의료인문학 분과에서는 의예과에 <의학입문>, <의학사>, <의철학>, <의료인문학> 등 의학 관련 인문학 과정과 의학과에서 기독교정신 함양을 위한 <섬김의리더십>, 더욱 강화된 의료윤리의식 교육을 위한 <의료윤리학>, 과거부터 수업하던 <행동과학>과 함께 <보완대체의학> 등 차별적이고 독창적인 강좌운용을 통하여 예비의료인의 인문학적 사고 및 태도교육에 충실할 수 있게 운영해 왔다. 그러나 2013학년도부터는 의학 전공 교육과정에 의료인문학 과정을 개설하여 의료인문학이 단순한 교양교육의 기능이 아니라 의학이라는 학문 속에 녹아 있는 교육임을 보여 주고자 했다. 이와 함께 의료인문학 내에서도 역사, 철학, 윤리 등의 과정 구분을 없애고 통합된 교육을 위해 <환자-의사-사회>라는 이름으로 과정이름을 통일하고, 의예과 2학년부터 의학과 3학년까지 매 학년에서 의료인문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예병일

Yeh Byung Il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