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외과학교실 (Surgery)

교실소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외과학교실은 1959년에 원주연합기독병원 개원으로 외과의국이 신설된 것이 모태가 되었고 1978년 의과대학으로 승격과 동시에 외과학교실도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각 전문분야별 교수진8명, 연구강사 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과학 영역의 교육, 연구, 진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외과학교실에서는 일찍이 세부전공분야제를 채택하여 갑상선-내분비외과 분야 (Endocrine surgery Thyroid diseases) 의 강성준 교수, 박재현 교수, 위암(Stomach cancer) 및 상부위장관질환, 탈장분야는 김대성 교수, 류 훈 교수가 대장암 및 대장항문질환분야(Colorectal diseases and colorectal cancer) 김익용 교수, 김영완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국내외상 외상분야(Trauma surgery)를 선도하는 외상학은 배금석 교수, 심홍진 교수, 김성엽 교수, 정필영 교수, 장지영 교수가 권역별응급센터의 외상 팀을 구성하여 진료 중이며, 유방암분야(Endocrine surgery breast surgery) 한애리 교수, 이강산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소아외과분야는 한애리 교수가 간담췌외과(Hepatobiliary division)는 김동현 교수, 이식외과는 김성훈 교수가 진료와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원도-중부권역별 진료권에 유일한 최첨단의 da Vinci-S로봇수술을 비롯하여 복강경, 내시경 등 최소침습수술(MIS) 등을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외과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종양외과, 외상외과학, 임상연구윤리 에 관심을 가지고 국내에서 대학병원으로서의 위상뿐만 아니라 전문가와의 임상, 의료기기 연구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강좌 및 의학프로그램을 꾸준히 개설하여 의학발전에 이바지 하여왔다. 이러한 세부전공제는 일찍이 미래형 교육에도 이어져 의과대학 교육도 소화기질환, 내분비질환, 신장질환, 종양학 통합강의 및 외상학과 최신 외과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밖에 임상면담학, 진단학 및 PBL, OSCE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과실습에서의 술기 습득이 곧 의사로서의 일차 진료와 연계되기 때문에 실습의 비중도 높아서 의학과 3학년이 되면 6주간의 실습을 돌게 됩니다. 실습기간에는 담당교수와의 1:1강의 및 실습 지도가 이루어지고 Case Presentation, Journal presentation을 통해 교수와 강사들이 직접 실습지도를 통하여 환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임상에서 만나는 각종 경험이 앞으로 의사로서 진료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숙기를 직접 시연할 수 있도록 하여 직접 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학 철저한 평가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내실있는 외과실습과 OSCE와 연계되어 궁극적으로 일차진료에 적용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최신세미나와 외과학 분야 및 외과 종양학과목을 개설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지도하고 있으며 관련 간호학, 보건과학대학 및 의료기기 관련분야에서의 강의도 성실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노병선

Rhoe, Byong Seon

명예교수

간담도외과

강성준

Kang, Seong Joon

명예교수

두경부외과, 내분비외과(갑상선)

김대성

Kim, Dae Sung

명예교수

위암, 상부소화기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