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예방의학교실 (Preventive medicine)

교실소개

 

예방의학은 보건관리학, 역학 및 보건통계학, 환경 및 산업보건학의 세부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건관리 분야는 지역사회 실정에 적합하고 타당한 보건의료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근거로 홍천지역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을 통해 보건사업을 현장에 적용하여 지역사회 주민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의료이용행태 등 건강관련 행태에 관한 연구나 보건정책의 근간을 이루는 보건행정 분야의 연구도 수행하고 있고, 매년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실태 등을 파악하는 강원지역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참여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보건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 있다.
역학 분야의 주요활동으로는 한국인의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유전체적 특성 규명을 위해 유전체 역학 코호트 구축과 연구 및 생체시료 은행 설치를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서 호발하는 만성질환에 대한 개인 생활습관 및 유전자 기반 위험요인 연구를 실시하여 개인 맞춤형 예방 및 관리지침을 수립하고 있다. 이는 근거중심의 평생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국민의 생명 연장, 질병예방,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산업보건은 사업장에서 노동과 노동조건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건강위해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고, 이들의 정신적, 육체적 안녕상태를 최대한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연구하는 분야로서, 이를 위해 직업환경의학연구소를 설립하고 작업환경에 대한 측정과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직무스트레스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의 개발 및 표준화연구를 실시하여 우리나라 스트레스 연구를 선도하여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환경보건은 미세분진, 화학사고 등과 관련된 건강영향조사 등 대규모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주시뿐만 아니라 수도권 주민의 환경위험 노출시 건강영향조사와 함께 환경노출 저감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차봉석

Cha, Bong Suc

명예교수

환경,산업의학

chabs@yonsei.ac.kr, chabsangel@gmail.com

박종구

Park, Jong Ku

명예교수

역학 및 지역사회의학

parkjk@yonsei.ac.kr

장세진

Chang, Sei Jin

교수

보건통계학, 보건사회학

chang0343@yonsei.ac.kr

김춘배

Kim, Chun Bae

교수

예방의학(보건관리), 지역사회의학

kimcb@yonsei.ac.kr

고상백

Koh, Sang Baek

교수

역학, 직업환경의학

kohhj@yonsei.ac.kr

안연순

Ahn Yeon-Soon

교수

역학(직업 및 환경 역학)

ysahn1203@gmail.com

김성경

Kim Sungkyung

조교수

의료관리학, 의료법규, 직업 및 환경의학

stacte@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