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 코호트 연구소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유전체코호트연구소(Institute of Genomic Cohort)

   
 
  2008년 11월 30일
 
 
 

본 연구소는 지역사회 유전체코호트를 구축하고, 만성질병에 대한 유전체코호트연구에 관한 종합적인 조사연구와 이 분야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전체역학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코호트를 구축하고, 질병위험인자를 조사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며, 추적조사를 통하여 만성질병에 대한 관리 및 코호트 사업과 연관된 역학 연구를 담당한다.

건강증진부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순환계질환, 당뇨병, 골다공증, 호흡기질환, 대사증후군, 정신질환 및 중독질환 등 중점질환에 대해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사업을 수행하며,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에 필요한 요원의 훈련사업을 담당한다.

유전체기초연구부

 

코호트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생체시료를 관리하며 유전체 분석을 시행할 수 있는 기본토대를 구축함으로써 유전체코호트연구에 필요한 생화학적, 약리학적, 면역학적 및 독성학적 연구 등 제반 기초연구를 시행하며 필요한 요원의 훈련을 담당한다.

임상유전연구부

 

순환기계질환, 당뇨병, 골다공증, 호흡기질환, 대사증후군 등 중점질환에 대해 유전-환경상호연구를 통한 건강위해요소 노출지표 파악 및 질병조기발견을 위한 연구 및 제반 유전체코호트 관련 임상연구를 수행한다.

   
   
  본 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기반 코호트 사업
2. 지역주민 건강증진 관련 사업
3. 건강위해요소 노출지표 파악 및 질병조기발견을 위한 생체시료수집
4. 만성질병연구 및 관련 유전체 연구사업
5.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과 관련되는 제 연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