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정신건강의학교실 (Psychiatry)

교실소개

 

정신건강의학과(psychiatry)는 정신psychché을 치료iatros한다는 뜻의 어원에 나타나 있듯이, 정신(또는 행동)의 장애와 나아가 건강상태와 병적 상태에서의 개인의 행동(감정, 인지, 지각 등 포함)을 연구하고 진단하고 치료하고 예방하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은 1979년 개설되어 이만홍 교수가 처음 진료를 시작하였으며, 신정호 교수가 알코올 사용 장애를, 박기창 교수가 기질성 정신질환을 주로 치료하고 연구하여 교실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후로 안정숙 교수가 소아청소년 정신질환을 연구하고, 민성호 교수가 중독정신의학, 지역사회정신의학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진료, 연구영역을 가진 현재 교실을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본 교실은 현재 6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병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정신질환 환자의 진료와 연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봉사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본 교실은 특히 지역사회와 정신건강의 관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사회 정신의학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과 연구를 하고 있다. 원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횡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병원형 WEE 센터,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행동발달증진센터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살시도자 사후관리를 위한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강원남부해바라기센터 관리 및 운영과 원주시 치매안심센터의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학생교육과 관련하여 의예과 2학년을 대상으로 환자-의사-사회 II (행동과학), 의학과 2학년 대상으로 정신과학, 의학 3학년을 대상으로 정신과학실습 과목을 담당하고 있으며, 미래캠퍼스 작업치료학과의 정신의학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수련은 전공의 수련과 정신보건임상심리사·임상심리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연차 당 2명씩의 전공의를 선발하고 있으며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수련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2명의 유능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배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로부터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기관으로 지정 받아 정신보건전문 임상심리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 수련을 위한 학술 활동으로 PGR, IDC, journal club, research seminar, case conference, ward conference, C-L seminar, suicide conference, topic review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신정호

Shin, Jong Ho

명예교수

중독정신의학, 알코올중독

zolbon@yonsei.ac.kr

박기창

Park, Ki Chang

명예교수

뇌손상, 스트레스, 치매, 법정신의학

kichangpark@yonsei.ac.kr

안정숙

Ahn, Joung Sook

명예교수

소아청소년정신의학

jsahn@yonsei.kr

민성호

Seongho Min

교수

중독정신의학, 자살, 사회정신의학

mchorock@yonsei.kr

김민혁

Kim, Min hyuk

부교수

정신신체의학, 자살, 지역사회정신의학

mhkim09@yonsei.kr

김태희

Kim, Tae Hui

조교수

노인정신의학, 수면정신의학

gooddr@yonsei.ac.kr

이진희

Lee, Jiin hee

조교수

소아청소년정신의학

jinh.lee95@yonsei.ac.kr

서준호

Seo, June ho

조교수

정신후성유전, 정신신경생리학, 정신신경내분비학

seologoslove@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