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응급의학교실 (Emergency Medicine)

교실소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은 1990년 국내 의과대학 중 처음으로 개설되어 2020년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국내 최초의 응급의학교실로서 응급의학의 학문적 발전을 주도하고 있고, 위급한 환자를 보는 최일선의 의료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2002년 개소된 원주충주권역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면서 강원지역 뿐 아니라, 경기 동부, 충북 및 경북 지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이송되는 응급 환자의 최종 치료 병원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닥터헬기(1800례 이상)와 권역외상센터를 함께 운영함으로써 국민을 위한 최고의 응급의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최고의 전문화된 고압산소치료센터를 운영하며 2021년 현재 14,000례 이상을 치료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400여 편의 연구 논문을 국내 및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였고, 30 여권이상의 저서 발간, 대규모 외부 연구비 수주 등을 통하여 국내 응급의학의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까지 70명 이상의 응급의학 전문의를 배출하였고, 이 중 25명이 현재 모교 및 타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저희 응급의학교실은 2021년 현재 13명의 교수진, 16명의 전공의, 18명의 응급구조사, 2명의 사무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심정지 치료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국내 최초로 심정지 관련 동물실험을 실시하여 많은 병원에 보급하였고 현재도 심정지 관련 다양한 실험 및 임상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데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정지 환자에게 목표체온조절 요법 등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여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고 소생의학연구소를 운영하며 많은 임상 및 실험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응급의학과 외상전담전문의 1인을 비롯한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중증외상환자에게 최상의 응급처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권역외상센터 의료진들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하여 권역내 중증외상환자의 예방가능 사망률을 낮추고 있습니다. 또한 응급의료체계 및 국내외 재난 분야에서도 국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 응급환자 분류체계를 개발 구축하여 응급환자 진료에 필수적인 응급처치의 기준을 만드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5명의 연구원을 보유한 자동차의과학연구소를 구축하여 교통사고 환자의 손상기전 및 인체손상기전 분석을 통한 사고예방과 치료기술 및 시스템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응급의료의 발전과 지역사회 내 응급의료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임상 중독학의 전문 교수진들을 통하여 중독환자들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드물게 고압산소치료센터를 운영하여 다양한 환자들에게 치료를 실시하고 있고 국내 고압의학 분야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산하 국내 최초 고압의과학연구소를 구축하였고 실험전담 박사 후 전문연구원 1명, 연구간호사 2명, 석사과정 연구원 1명이 소속되어 많은 실험 및 임상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황성오

Hwang, Sung Oh

교수

심장정지, 심폐소생술, 전문심장소생술, 응급심장학

shwang@yonsei.ac.kr 

이강현

Lee, Kang Huyn

교수

외상학, 스포츠의학, 응급의료체계

ed119@yonsei.ac.kr

김현

Kim, Hyun

교수

노인 응급, 중독학

khyun@yonsei.ac.kr

차경철

Chak, kyoung chul

교수

심장정지, 심폐소생술, 전문심장소생술, 중환자의학

chakcem@yonsei.ac.kr

김오현

Kim, Oh Hyun

부교수

ohkim@yonsei.ac.kr

차용성

Cha, Yong Sung

부교수

일산화탄소중독, 고압의학, 임상중독학, 응급초음파

emyscha@yonsei.ac.kr

정우진

Jung Woo Jin

조교수

소생의학, 신경응급, 중환자의학

wjjung21c@hanmail.net

이윤석

Yoonsuk Lee

조교수

임상독성학, 고압의학, 잠수의학

yslee524@gmail.com

노영일

Young-Il Roh

임상조교수

소생학

md.youngilroh@gmail.com

육현

Youk Hyun

임상조교수

yhmento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