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별정보조회

교실명

의학교육학교실 (Medical Education)

교실소개

 

의학교육학교실의 목적은 의학교육의 이념, 이론,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의학교육에 접목해 가장 효율적인 의학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아나감으로써 동 시대를 이끌고, 시대를 앞서가는 의학교육을 구현하는 것이다.
의학교육학교실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교육정책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의학교육의 동향 파악, 의학교육평가원과 의과대학장․의학대학원장협회의 정책 등을 교내 의학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업무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매 학기 교수개발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자인 교수가 피교육자인 학생들의 변화하는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도록 교수 각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기타 업무로 의료인문학 및 특성화 교육 분과에서 담당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정책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역량 있는 의사는 단순한 의학 지식만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환자, 보호자, 다른 의료인 및 사회와의 소통 능력, 임상술기, 임상추론, 감정, 가치 판단 및 자기성찰을 매일의 진료에서 적절하게 습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것들은 사회와 환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봉사와 인간애를 갖춘 신뢰받는 의료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의료인문학 분과에서는 2013학년도부터는 의학 전공 교육과정에 의료인문학 과정을 개설하여 의료인문학이 단순한 교양교육의 기능이 아니라 의학이라는 학문 속에 녹아 있는 교육임을 보여 주고자 했다. 이와 함께 의료인문학 내에서도 역사, 철학, 윤리 등의 과정 구분을 없애고 통합된 교육을 위해 <환자-의사-사회>라는 이름으로 과정 이름을 통일하여 교육해 오고 있으며, 특성화 교육으로는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 달성에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연구역량 강화, 국제보건과 국제의료,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의학의 활용 등의 교육정책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교수진

*교수진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문이름

영문이름

직위

전문연구분야

이메일

예병일

Yeh, Byung Il

교수

의학의 역사와 철학, 사상사

mia1@yonsei.ac.kr

박경혜

Park, Kyung Hye

교수

의료면담, 환자안전, 전문직업성 등

erdoc74@gmail.com

박연철

Park Yon Chul

부교수

교육과정개발/졸업 후 교육

iamyonchul@yonsei.ac.kr

이상미

Sangmi T. Lee

연구교수

의과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의료시스템과학, 교육평가

sangmilee@yonsei.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