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에서 연구의 결실을 이루어내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2025학년도 1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이번 학기부터 온라인 파일만 제출합니다.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양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학기까지만 이전 양식 그대로 제출 무방합니다.
<학위논문 제출 순서>
1. 온라인 논문 파일 제출
2. 제출 파일 검증 및 승인 (관리자)
3. 제출확인서 출력 및 제출
1. 온라인 논문 파일(PDF) 제출
가. 기간: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가능)
나. 방법: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 로그인 -> 자료제출 (연세포탈 ID/PW 사용)
다. 온라인제출 파일 : 논문 파일 + 인준지 파일 (각각 하나씩 별도 파일 준비)
1) PDF형식만 가능
2) 논문 파일(PDF): 심사위원 전원의 성명이 기재된 인준지 페이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 심사위원의 서명이나 도장이 없어야 합니다.
3) 인준지 파일(PDF): 심사위원의 성명 옆에 서명 혹은 도장이 반드시 포함된 1장짜리 인준지 파일을 칼라 스캔하여 원문파일 업로드 시, 별도 등록(필수)
라. 유의사항
1) 제출자 필독: 붙임의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안내 및 FAQ"을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2) 온라인 제출 후 논문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
- 제출기간 내 제출 건이 승인되기 전 ('논문제출 접수완료' 상태) : PDF파일, 메타데이터 자유롭게 수정 가능
제출기간 내 제출 건이 승인된 이후 ('논문제출 처리완료' 상태) : PDF파일 수정은 '재제출요청', 메타데이터 수정은 구글폼으로 요청
- 제출기간 이후에는 명백한 오탈자나 편집상의 오류에 한하여 교체 가능, 소속 학과나 소속 대학원을 통해 공문으로 요청, 졸업식 전날(8월 28일)까지 공문 도착
: 제출자가 기존 제출 원문에서 수정할 내용을 직접 수정한 후 논문 파일을 공문에 첨부, 공문에 수정한 내용 기재
- 졸업이후에는 교체 불가
3) [중요]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에 논문 정보 입력 시 아래 기준에 따라 입력 바랍니다.
- 제목(본문언어): 학위논문 표지 제목 그대로 (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 제목 내 각 단어 사이 띄어쓰기가 한 칸씩인지 반드시 확인)
- 제목(제2언어): 제2언어 초록, 논문 표지, 제출서 등에 기재된 번역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 띄어쓰기가 한 칸씩인지 반드시 확인)
- 저자명(본문언어): 논문 표지의 저자명과 동일하게 입력 (영어논문인 경우 영어로 작성)
- 저자명(제2언어): 제2언어 초록 등에 기재된 저자명 입력
- 세부전공: 세부전공이 있을 경우 반드시 입력 (누락시 논문정보 불일치 사유)
- 본문언어: 본문 작성 언어를 정확하게 선택 (잘못 선택시 논문정보 검증 시 불일치 사유)
4) 학사포털에 논문 제목 입력시에도 학위논문 표지 제목과 동일하게 입력 (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 도서관 제목과 대소문자, 띄어쓰기 개수, 특수기호 등이 모두 일치해야 논문정보 검증 시 일치하게 됨
- 만약 학사포털의 논문정보 검증 단계에서 "논문 제목 불일치"로 나올 경우 도서관 논문 제목을 기준으로 학사포털의 논문 제목을 수정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에 아직 논문 정보 입력 전 상태인 경우에도 "불일치"로 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제목은 표지 제목과 다를 경우 및 오탈자에 한해 수정 가능하며, 위의 불일치 사유로는 수정 불가
5) 제출한 파일의 검증 및 승인 완료 후 제출확인서 출력 가능합니다.
- 17:00 이후 제출 건의 검증작업은 다음 평일 09:00 이후 처리됩니다.
7) 검증내역: PDF 페이지 순서 및 누락 여부 등 형태사항 중심 (논문의 형식 및 내용은 검증하지 않음)
8) 검증 및 승인처리는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실시하며, 보통 업무일 기준 1일 내로 승인됩니다.
- 제출자가 몰려 승인이 지연되더라도 잠시 기다려주시면 순차적으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마. ‘dCollection – 제출내역’ 논문 처리 상태 안내
논문상태 | 승인여부 | 설 명 |
‘자료제출’ 버튼 | 미승인 | 제출 건이 임시저장 상태에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고 자료제출 프로세스를 끝까지 완료해주세요. |
논문제출접수완료 | 미승인 | 제출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관리자의 검증을 기다려주세요. |
반송 | 미승인 | 제출 건이 반송되었습니다. 반송 사유는 ‘개인공지’를 확인해 주세요. 논문 제목을 클릭해 재제출 과정을 완료해주세요. |
재제출 | 미승인 | 반송 후 재제출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관리자의 검증을 기다려주세요. |
논문제출처리완료 | 승인 | 제출건이 관리자 검증 후 승인되었습니다. . |
* 제출확인서는 온라인 제출 승인 이후 dCollection > 제출내역 페이지에서 출력 가능,
출력하여 인준지 원본과 함께 소속학과(일반대학원 소속)나 소속대학원(전문·특수대학원 소속)에 제출
2. 기타 유의사항
가. 학위논문 작성법(체제)에 관한 내용은 논문 작성자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된 논문서식을 참조하거나, 소속 대학원/학과에서 지정하는 양식이 있는 경우 그에 따라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나.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체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academic/paper06.do
3. 문의처
가. 온라인/책자 제출 관련 :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처
- [도서관 학위논문 온라인 요청폼] : https://forms.gle/nbFF4HNpr3M7bZ1A6
(승인된 논문 파일 반송은 제출내역에서 '재제출요청'을 클릭해 주시고, 도서관 제목 수정, 논문정보 수정은 구글폼을 통해서 처리가능)
- Tel: 02-2123-4643, 4644
- 학위논문 제출기간 중에는 전화문의 증가로 인해 제출처로의 전화연결이 어렵습니다.
붙임의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안내 및 FAQ" 자료 내용을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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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학위논문 인준신청, 학사포털 논문정보 검증, 인준지, 졸업사정 관련: 소속 학과 사무실
도서관은 학위논문 인준, 학사포털 시스템, 학위논문 양식/체제와 무관하며 관련 문의는 답변이 어렵습니다.
* 제출하시는 학위논문은 미래 연구 및 학문 발전을 위해 아래와 같이 온라인 원문서비스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온라인 원문서비스>
-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홈페이지/dCollection 및 협약 기관(RISS: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Go to Library Noitice in English about Thesis Submission
학술문화처 도서관 디지털미디어서비스팀
Dissertation and Thesis Submission Guidelines & FAQ.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