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학기 재학생 자율경비 선택 및 등록안내(Registration Guideline for current students)

by 학생파트 posted Feb 07,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3-1학기 학부/대학원 재학생 등록안내

 

 

* 졸업 및 휴학예정자의 경우에는 등록안내문을 읽어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등록일정

가. 정규등록

구분

본등록

추가등록

비고

납부기간

2023. 2. 17.(금) 09:30 ~

2. 23.(목) 17:00

2023. 3. 10.(금) 09:30 ~

3. 13.(월) 17:00

‘4. 납부방법’ 참조

자율경비 선택

2023. 2. 1.(수) 09:30 ~ 2. 10.(금) 16:00

*학기초과자도 자율경비 선택기간이 동일함 (추가기간 없음)

*일부 전문/특수대학원생 제외

‘2. 자율경비 선택기간 및 방법’ 참조

고지서 출력

2023. 2. 17.(금) 09:30 부터 납부 시까지

2023. 3. 10.(금) 09:30 부터 납부 시까지

‘3. 등록금고지서 및 등록금 납부확인서 출력방법’ 참조

재학생

(정규학기)

재학생 모두

재학생 모두

학기초과자는 추가등록만 가능 (분할납부 신청자 제외)

복학생

(정규학기)

1, 2차 복학신청자만

모든 복학신청자

3차 이후 복학생은 추가등록기간에 등록

학기

초과자

학기초과자 중

분할납부 신청자만 1차 납부

∙ 분납 미신청 학기초과자

∙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5. 학기초과자 등록’ 참조

대출

대상자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3차복학생/초과학기생 제외)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모든학생)

학자금대출 승인받은 자

분납

신청자

1차 분납금 납부

고지서 출력: 2. 17.()~

미납 시 분납 자동취소

분납 미납 취소자 전액 납부

*분납 공지사항 참조

‘1-나. 분할납부등록’ 참조

* 계열별 등록금액은 학교 홈페이지 학사지원-등록금-등록금 명세표 에서 상시 확인 가능

* 학적상 특수교육대상자로 등록된 장애학생의 경우,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고지서 출력/납부

* 대상에 따른 자율경비 선택 및 고지서 출력, 등록기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분할납부 희망 학생은 아래 분할납부등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분할납부등록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2023-1학기 분할납부 신청 안내문 참조)

1) 납부대상: 분할납부 신청기간 내 신청한 학생

2) 분할납부 신청기간: 2022. 12. 26.(월) ~ 2023. 2. 9.(목) 

3) 신청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행정 → 등록 → 분할납부신청

납부횟수

납부차수

등록기간

신청대상

4회

1차

2023. 2. 17.(금) 9:30 ~ 2. 23.(목) 17:00

▶학부 및 일반대학원

2차

2023. 3. 17.(금) 9:30 ~ 3. 20.(월) 17:00

3차

2023. 4. 7.(금) 9:30 ~ 4. 10.(월) 17:00

4차

2023. 4. 28.(금) 9:30 ~ 5. 2. (화) 17:00

2회

1차

2023. 2. 17.(금) 9:30 ~ 2. 23.(목) 17:00

▶학부 및 일반대학원,

전문/특수대학원

2차

2023. 4. 7.(금) 9:30 ~ 4. 10.(월) 17:00

4) 분할 납부 신청 후 지정된 납부기간 내 미납 시 분할 납부 신청은 자동 취소되며 즉시 잔액 전액을 납부하여야 함 (다음 차수 이월 불가)

5) 학기초과자는 분할납부 신청 시 추가등록기간이 아닌 1차 납부기간에 반드시 납부해야함

 

2. 자율경비 선택기간 및 방법

가. 선택기간: 2023. 2. 1.(수) 09:30 ~ 2. 10.(금) 16:00

* 특수대학원, 국제학/경영전문대학원은 자율경비가 없으며(단,3학기 재학생은 졸업관련비용 선택가능), 교환학생 대상자는 자율경비 선택대상에서 제외됨

나. 선택방법: 연세포탈서비스→ 학사행정→ 등록→자율경비 선택

다. 유의사항

1) ‘임시저장’ 후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눌러야 고지서에 자율경비가 반영

2) 선택한 자율경비 항목은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누른 후에는 수정 일체 불가

3) 자율경비 미선택시 등록금만 표시된 고지서가 출력됨

4) 선택 기간 이후 납부를 희망할 경우 학교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별 연락처를 확인 후 개별 납부하여야 함 (홈페이지 확인: [학사지원]-[등록금]-[등록금명세표]-[자율경비 명세표])

 

3. 등록금고지서 및 등록금 납부확인서 출력방법

일정

고지서 출력기간

비고

본등록

2023. 2. 17.(금) 09:30부터 납부 시까지

* 학기초과자는 아래

5.학기초과자 등록 내용 참조

추가등록

2023. 3. 10.(금) 09:30부터 납부 시까지

가. 등록금고지서 출력기간

나. 출력방법: 연세포탈→ 학사행정→ 등록→등록금고지서출력

다. 유의사항:

1) 등록금 고지서는 정해진 조회기간에만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함

(계열별 등록금액은 [학교 홈페이지-학사지원-등록금-등록금명세표]에서 상시 확인 가능)

2등록금 납부 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고지서 출력이 불가함 (필요시 사전 출력)

3) 등록금 납부 후에는 ‘등록금 납부확인서’ 출력 가능 [연세포탈→ 학사행정→ 등록→ 등록금납부확인서출력]

 

4. 납부방법

가. 우리은행 입금전용계좌(가상계좌)로의 계좌이체 납부

1) 전체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등록금 고지서에 명시된 입금 전용 계좌로 전액 일괄 입금

- 입금전용계좌(가상계좌)는 학생 1인당 1계좌를 부여함

- 학생 본인이 아닌 타인 명의로 입금하여도 (= 입금자 이름이 달라도) 해당 입금전용계좌로 입금하면 자동으로 즉시 등록 처리됨

- 입금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납부가 불가하므로 고지서 금액을 정확히 한번에 입금하여야 함

2) 납부방법: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이체, 창구납부 등 모두 가능

3) 유의사항

가) 우리은행 외 타 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나) CMA 통장 등 제 2금융권 일부 계좌에서는 송금이 불가할 수 있음

다) 금액 분할 납부는 불가하므로 본인의 이체 한도를 사전에 확인 바람

라) 납부 방법 변경(계좌이체→신용카드) 등을 위한 납입금 반환은 불가함

 

나. 신용카드 납부

 

사용가능카드

우리신용카드 

(타행카드 불가, 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불가능, 분할입금 불가)

납부방법

홈페이지

우리카드홈페이지 – 라이프 – 납부서비스 – 대학등록금

영업점

우리은행 전국지점

콜센터

1588-9955, 1599-9955

유의사항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 납부 취소는 납부 당일만 가능

*카드 납부는 전액 결제 시 가능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음

*등록금 카드결제 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 사용금액에서 제외됨

*신용카드 납부자의 등록금 납부확인은 납부 후 3시간 후에 가능함

 

다. 해외송금

1) 해외거주 등으로 인해 가), 나)의 방법으로 납부가 어려운 경우, 등록금 고지서 상의 입금전용계좌(가상계좌)로 해외송금 가능

2) 송금수수료 및 환율을 고려하여 최종 입금액이 고지서 금액이 되도록 송금해야 하며(미납액 발생 시 미등록처리), 입금된 금액이 등록금을 초과할 경우에는 차액을 추후 개인 계좌로 반환됨

3) 은행정보

- 은행명 : Woori Bank (Yonsei University branch)

- 수취인 : Yonsei University

- swift code : HVBKKRSE (or HVBKKRSEXXX)

- 은행주소 :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Korea

4) 유의사항 (첨부 및 하단 등록금 납부 시 보이스피싱 도용 주의 안내” 필독)

가) 등록금 납부 시 가상계좌번호가 외부에 노출되어 도용되지 않도록 유의

나) 외화 송금 진행 시 공식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적법한 방법으로 송금 진행

다) 송금은행, 중계은행에서의 처리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한 일정을 갖고 진행할 것

 

5. 학기초과자 등록

가. 고지서 출력 및 등록기간: 2023. 3. 10.(금) 09:30 ~ 3. 13.(월) 17:00 (추가등록기간)

[초과학기자는 수강변경 종료 후 확정된 학점을 바탕으로 등록금이 책정되므로 본등록기간에 납부가 불가함]

나. 자율경비 선택 기간: 2023. 2. 1.(수) 09:30 ~ 2. 10.(금) 16:00 (본등록과 동일)

다. 학점별 등록금

학부생

일반/전문/특수대학원생

수강학점

등록금

수강학점

등록금

1 – 3 학점

등록금의 6분의 1

1 – 3 학점

등록금의 3분의 1

4 – 6 학점

등록금의 3분의 1

4 – 6 학점

등록금의 3분의 2

7 – 9 학점

등록금의 2분의 1

10학점 이상

등록금의 전액

7학점 이상

등록금의 전액

0학점, 채플만 수강

341,600원

신청학점 없는

연구지도 신청자

등록금의 100분의 12

 

라. 학기초과자 기준: 수업연한(학부: 8개 학기(단 공대 건축학교육과정은 10개 학기), 2학년 편입생: 6개 학기, 3학년 편입생: 4개 학기, 졸업예정자 복수전공생: 3개 학기, 일반/전문대학원: 4개 학기(통합과정 6학기), 특수대학원: 5학기)을 초과하여 등록하는 경우

※ 학기초과자가 아닌 경우는 수강학점에 관계 없이 전액 납부하여야 함

 

마. 유의사항

1) 수강변경기간 종료 후 확정된 수강학점을 바탕으로 등록금이 책정되며 3. 10.(이전에는 고지금액이 전액으로 표시됨

2) 학기초과자(연구등록자) 중 학점이 0학점이 아닌 교과목을 청강으로 변경하여 수강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 학점만큼 등록금이 책정되어 고지서에 반영됨(청강일지라도 수강학점 표기상 0학점이 아닌 경우, 수강학점에 합산되어 등록금이 계산됨)

3) 수강신청 변경 기간 내에 확정된 학점에 대한 등록금 납부 후 수강 철회할 경우 등록금 반환은 없음

바. 학기초과자 중 학자금대출’ 및 분할납부 신청자’ 유의사항

구분

등록일

비고

학자금대출

2023. 3. 10.(금) 09:30 ~ 3. 13.(월) 17:00

(추가등록기간)

* 수강학점에 따라 조정된 등록금으로 대출실행가능

분할납부(1차)

2023. 2. 17.(금) 09:30 ~ 2. 23.(목) 17:00

(본등록 및 분할납부 1차 등록기간)

*1차 납부기간에 미납부시 분납이 자동 취소되며, 추가등록기간에 전액을 납부해야함

 

※ 학자금 대출은 등록일 내 장학재단에서 대출 승인을 받아야 실행이 가능함

※ 각 차수별 분납기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다음 학기 분할납부 신청이 제한됨

※ 수강학점에 따라 자격미달로 분할납부 신청이 취소 될 수 있음(홈페이지 2023-1 분할납부 신청 공지사항 참조)

 

6. 등록금 반환

가. 반환대상

- 등록금 납부 후 당해 학기를 이수하지 못하고 휴학(입대휴학 포함), 자원퇴학 하는 학생

나. 반환금액

휴학∙자퇴 시점

등록금 반환 금액

비고

~ 3. 15.(수)

학과별 등록금의 전액 반환

 

3. 16.(목) ~ 3. 31.(금)

학과별 등록금의 5/6반환

 

4. 1.(토) ~ 5. 2.(화)

학과별 등록금의 2/3반환

 

5. 3.(수) ~ 5. 30.(화)

학과별 등록금의 1/2반환

일반휴학 접수 마감일: 5. 15.(월)

다. 유의사항

1) 일반휴학 접수마감일 이후인 2023. 5. 16.(화) ~ 6. 1.(목) 기간에는 질병휴학 및 자퇴만 반환됨

2) 휴학자퇴 시 반드시 본인 명의 계좌를 포탈에 선등록하여야 등록금이 반환되며, 학적변동 이전에 계좌를 변경하여야 변경된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학적변동 이후 변경 시 반환 계좌에 반영되지 않으며 변경 전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 계좌 등록 방법: 연세포탈→ 학사행정→ 학적→ 학적정보조회→ 계좌정보변경 

- 외국 국적자의 계좌 입력 및 변경 오류 발생시, 재무회계팀을 통하여 등록 가능

(fiwebmaster@yonsei.ac.kr에 1) 학생증사본 2) 신분증사본 3) 통장사본 메일 송부 시 순차적으로 계좌 등록 진행)

3)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자의 경우 반환액 발생 시 대출이 우선 상환됨

4) 반환은 전액반환기준일(3월 15일)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학적변동일을 기준으로 약 14 영업일 소요됨

 

7. 유의사항

가.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 제 35조에 의거 미등록제적 될 수 있음

나. 등록 관련 모든 사항(고지서 출력 및 납부 확인)은 연세포탈서비스에 접속하여 확인

다. 각종 문의 관련 연락처

1) 등록금 관련: 총무처 재무․회계팀 02)2123-4500

2) 장학금 관련

 학부 : 학생복지처 학생지원팀 02)2123-8191, 대학원 : 각대학원 행정팀(바로가기)

3) 기숙사 관련: 신촌 생활관 02)2123-3622, 국제캠퍼스 기숙사 032)749-2991,2

 

8. 등록금 납부 시 보이스피싱 도용 주의 안내

등록금 납부 시에는 적법한 절차로 공식 금융기관을 통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특히 외국인 학생들이 등록금 납부할 때에 정식 금융기관을 이용하지 않고 불법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경우, 혹은 지인을 통하여 환전 혹은 이체를 진행하는 경우에 그 과정에서 타인의 계좌를 해킹하여 등록금 가상계좌가 보이스피싱에 도용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등록금 납부 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법한 절차로 공식 금용기관을 이용하시기 바라며, 본인의 가상계좌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금 납부가 적법한 절차로 진행되지 않아 불법적인 사건에 연루되는 경우, 해당 등록금 납부는 무효 처리(재등록을 하지 않을 시 제적)되며, 관련된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유의 바랍니다.

 

 

When paying tuition, it must be paid through an official financial institution and through a legal process.

 

Recently, there are some cases that students’ virtual accounts are used for voice phishing when students pay tuition through an illegal private currency exchange office or when they exchange or transfer money through an acquaintance, not through official financial institutions.

 

Students should use official financial institutions in a legal manner to prevent such problems when paying tuition fees and be careful not to expose their virtual account numbers to others.

 

If tuition payment is not carried out in a legitimate procedure and is involved in an illegal case, the tuition payment will be invalid (unregistered if you don't register again), and related civil and criminal penalties may be imposed.

 

 

缴纳学费时,请通过合法的途径和官方指定的方式进行缴纳。

近期发现有的学生通过非法的货币兑换方式实现学费缴纳,而不是通过官方指定银行或者金融机构走正常的转账程序。这样学生缴纳学费的虚拟帐号很容易被利用成为网络诈骗的工具。

学生在缴纳学费时应通过官方指定的金融机构,杜绝此类情况出现。切记不要将虚拟账号透露给他人。

未按合法程序缴纳学费并涉及违法行为的,缴纳的学费无效(如不重新注册,原有帐号会被取消),并会被追究法律责任。

 

 

연세대학교 총무처 재무·회계팀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