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연세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이와 관련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연세대학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원 가입 시 수집정보>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연락처, 닉네임

선택항목 : 홈페이지, 블로그, 생일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홈페이지 내 각종 서비스/콘텐츠 제공

- 신문고, 설문조사 등의 사용과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4. 개인정보의 파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면, 수집한 개인정보를 신속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개인정보의수집및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서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거나 다음과 같은 사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연구단체, 설문조사, 리서치기관 등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② 개인정보보호법,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의료법, 의료급여법, 국민건강보험법, 통계법, 소비자기본법,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 암관리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로 행정목적이나 수사목적으로 행정관청이나 수사기관이 요구할 경우라도 법률에 규정된 바에 따라 영장 또는 수사 기관장의 직인이 날인된 서면에 의한 경우 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공합니다.)

    ④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할 경우 사전에 전화 및 서면 등을 통해 고지하여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정보주체가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공 단체 및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의 동의를 하지 않거나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연세대학교는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7.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홈페이지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과 거부

홈페이지 운영에 있어 필요시 정보를 찾아내고 저장하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①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로 활용됩니다.

    ② 열람한 웹페이지들에 대한 정보와 관심 있게 둘러본 페이지들에 대한 자취를 추적하여 다음 방문 때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이용됩니다.

    ③ 진행하는 각종 행사에서 귀하의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를 파악하여 차별적인 응모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이용됩니다.

    ④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 시나 로그아웃 시 만료됩니다.

 

  2) 쿠키의 설치와 운영, 거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고급”에서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거나,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여러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께서 제공하신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 장비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와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과 관리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지속적인 보안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물리적 대책>

  1)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개인정보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백신 프로그램 등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아울러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침입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대책>

  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 관리계획 및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와 접근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여 교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접근 권한을 관리하며, 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개인정보 침해사고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접속 기록의 보관과 위조, 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를 시행합니다.

  4) 직원 채용과 퇴직 시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수시로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상기시키며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최고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의료정보실장 어영
  전화번호: 033) 741-1592
  이메일: u931018@yonsei.ac.kr

<개인정보보안 실무책임자>
  성명: 의료정보팀장 김태수
  전화번호: 033) 741-1022
  이메일: wchkts@yonsei.ac.kr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과 관리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설치 목적]

- 학생안전, 시설안전, 화재와 범죄예방, 주정차관리

[설치 위치와 촬영 범위]

- 설치위치: 의학관, 진리관, 루가홀, 원의학사, 로비, 복도, 비상계단, 주차장, 도로, 승강기등 학교 전반

- 촬영범위: 대학건물내부및외부

[관리책임(담당)자 및 전화번호]

- 관리책임자: 의료정보팀장

- 관리담당자: 총무팀 보안담당, 의료정보팀 정보통신담당

- 전화번호: (033) 741-1051/ 741-1116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24시간촬영

- 보관기간: 30일 이내(DVR 저장장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음)

- 보관장소: 사무팀, 멀티미디어실, 원의학사 관리사무실 등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과 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과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방법: 사전 연락 후 방문 신청(신청서에 개인정보 작성하여 제출)

- 확인장소: 사무팀 학생파트(영상정보 열람요구서 제출 후 영상정보 보관장소에서 확인)

- 관리담당자: 총무팀 보안담당, 의료정보팀 정보통신담당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②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관리적,물리적조치]

- 대학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은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 의 열람 시 열람신청자의 열람목적, 열람자, 열람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기관은 연세대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연세대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 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13.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11.06.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등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