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교육목적과 목표

    1. 대학설립 및 이념정립 배경
    원주의과대학의 설립 배경은 지역거점 기독교 의료선교에서 출발한다
    . 1911년 의료선교사 앤더슨 부부가 사역지인 원주에 부임한 후 1913년 강원지역 최초의 서구식 병원인 서미감병원을 건립하였다. 1954년 미국 감리교회 소속 쥬디 목사가 부임한 후 1959원주연합기독병원을 개원하였다. 원주연합기독병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신)은 기독교 이념아래 지역사회 의료선교 및 현대의학 기반의 전문 의료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지역거점 의료봉사 및 선교

- 기독정신 기반의 나눔과 섬김을 실천함

- 지역사회 기반의 보건위생 계몽 및 지도를 실시함

전문 의사인력 양성 교육

- 현대적 의술을 갖춘 전문 의료 인력을 양성함

- 지역사회 특성 기반의 기초의학연구를 수행함

원주서미감병원과 원주연합기독병원 설립배경 및 이념

    1970년대 들어 지역거점 의료기관 원주연합기독병원과 명문사학 연세대학교는 섬김과 나눔의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현대의술 기반의 전문 의료인 양성을 담당할 의학교육 기관 설립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1973년 원주연합기독병원과 연세대학교는 상호 발전적인 역할 분담에 관한 논의를 시작한 이래 1976년 양 기관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기관 통합 후 강원 권역에 전문 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의과대학 건립이 필요하다(당시 강원지역 의과대학이 없었음)는 인식 아래 1977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원주분교가 설립인가(의예과 40, 보건학과 40)됨으로써 현재의 원주의과대학 탄생의 배경이 되었다. 원주분교는 1981년 연세대학교 원주대학으로 독립하였으며, 1983년에는 연세대학교 원주대학 의학부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이러한 설립배경을 바탕으로 연세대학교원주의과대학은 대학의 본연적 기능인 봉사, 교육, 연구를 실천하는 지역거점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이념을 구현하게 되었다.

기독교 정신의 배양 :  1. 봉사

- 서미감병원과 원주연합기독병원을 설립한 의료선교인들의 기독교 정신을 고등교육과정에 반영함

- 의료관련 전문지식을 배경으로 지역사회에 나눔과 섬김의 정신을 적극 실천함

전문 의료인력 양성 :  2. 교육, 3. 연구

- 현대의술 기반의 전문 의료 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함

- 전문 의료관련 학술연구를 수행함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설립배경 및 이념

    2. 대학설립이념의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 확보
    지역사회 특성을 기반으로 섬김과 나눔의 기독교정신을 실천하고
    , 지역 거점 전문 의료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우리 대학의 설립배경 및 이념에는 대학교육에 부과된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 확보를 추구하는 의지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우리대학이 교육의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 확보를 선언한 세 가지 근거는 다음과 같다.

학교법인 연세대학교 정관 제1

이 법인은 진리와 자유정신을 체득한 기독교적 지도자의 양성을 위주로 하여 기독교 교의에 조화하고 대한민국의 교육이념(홍익인간)에 의거하여 고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세대학교 학칙 제1

본 대학교는 기독교정신에 기하여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여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세대학교원주의과대학 교육목표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 확보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