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은 2015년도 현재 설립 37주년을 맞이하면서 설립정신인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의과대학의 본래 사명인 교육, 연구 및 진료에 매진하고 있다. 원주의과대학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강원지역 제1의 의료센터인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을 모체로 하여 1977년 12월 승인을 얻어 1978년 3월에 개교했다. 원주의과대학은 현재 의예과, 의학과, 간호학과, 간호학과 RN-BSN, 치위생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예과

원주의과대학 의학과는 졸업인재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Caritate Tua 2013” 교육과정을 진행 중에 있다. “Caritate Tua 2013”은 의예과 1.5년, 기초의학 1.25년, 임상의학 1.25년, 임상실습 2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료인문학 과목은 각 과정에 골고루 배치하여 어느 시기에서든 교육목표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의예과에서는 연세대학교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교양과정, 즉 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과 9개 영역의 교양과정 가운데 8개 영역에서 3학점 이상을 취득하되, 기초의학의 바탕이 되는 기초과학지식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원주의과대학 의예과는 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의 하나인 Residential Colloquia를 시행하고 있는데, Residential Colloquia는 대학 첫 학기부터 의학 전공교수를 만나는 과목이다. 따라서 의예과 1학년 15명 정도의 학생이 의학과 교수 1명과 한 학기 동안 약 8회의 수업시간을 통해 한 가지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며, 그 중에서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수업을 함으로써 의사가 되는데 필요한 소양과 다양한 의료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의예과 2학년은 세계의학교육협회(WFME)에서 요구하는 13개 기초의학과목에서 유전학, 세포생물학 등의 과목과 내용을 배치하여 기초를 잘 다질 수 있게 하고 있다. 기초의학과정에서는 개교 후 35년간 시도해 온 교실 위주의 과목별 수업에서 벗어나 계통별로 통합된 수업을 도입함으로써 세계적인 의학교육 추세를 반영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수업효율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의학과

원주의과대학 의학과는 “Caritate Tua 2013” 교육과정에서 임상의학 과정에서는 개교 때부터 시행중인 통합교육 과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의학과 1학년 2학기의 후반부부터 임상의학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의학과 3학년에서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임상의학 지식을 갖출 수 있게 했다. 또한 임상실습 입문과정을 강화하여 2주간 시행되던 <임상면담및진단학> 수업을 4주간으로 개편함과 동시에 팀바탕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을 도입하여 교육효과를 높였고, 진료수행 및 임상술기 교육을 강화하였다. “Caritate Tua 2013” 새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변화는 성과중심교육이다. 성과중심교육과정은 각 수업별, 과정별, 시기별 학습성과를 제시함으로써 단계를 지날 때마다 학생들이 요구되는 성과를 갖추도록 했다. 이를 위하여 전 교육과정을 마치면 졸업 시 36가지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초의학, 임상의학,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의 시기별 학습성과를 개발하였고, 의료인문학 교육은 의예과 교양과정은 물론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과정에 포함되어 별도의 학문이 아니라 기초․임상의학과 함께 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또한 새 교육과정“Caritate Tua 2013”은 강의 위주의 전통적인 교육법 외에 문제중심학습, 팀바탕학습, 발표, 토론, 팀프로젝트 등 다양한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간호학과

1994년도에 신설된 간호학과는 강원지역 최초의 4년제 간호교육기관으로 전문지식을 갖추고 지도력을 겸비한 간호 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1997년도에 개설된 간호학사학위특별과정(야간)은 간호전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최근의 간호 전문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며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문인 평생교육 차원에서 교육하고 있다.

치위생학과

2002년도에 우리나라 최초의 학사과정으로 신설된 치위생학과는 국민 구강보건 향상과 치위생학 및 치의학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치위생학과 졸업자들은 치위생사뿐만 아니라 대학교수, 국가 보건직 공무원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뛰어난 능력을 보이고 있다.

연구기관과 주요 시설

현재 본 대학 연구기관으로는 직업 및 환경의학연구소, 유전체코호트연구소, 라이프스타일의학연구소와 모발 및 코스메틱의학연구소가 있으며, 주요시설은 학교부지 1만 2천여평에 연면적 3,368평의 의학과와 2,305평의 진리관, 2,128평에 6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학생기숙사가 있다.

졸업생

2015년도 2월 현재 학부 졸업자는 의학과 3,023명, 간호학과 902명, RNBSN 1,006명, 치위생학과 355명으로 총 5,286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대학원

원주의과대학은 1992년도에 대학원에 의학과를 설립하였고, 23년의 짧은 역사에도 효율적이고 시대흐름에 부합하는 운영체계를 바탕으로 중부권 명문 교육기관으로 자리를 매김하고 있다. 대학원은 훌륭한 교수요원과 연구자를 육성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연구 수월성 제고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대학원 의학과는 2015년 2월 현재까지 석사 313명, 박사 126명의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였다. 또한 글로벌의생명학과가 2013년에 설립되어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대학원의 목표를 지향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석사 2명, 박사 2명을 배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