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학장 인사말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를 방문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는 강원지역에 위치한 우수한 4년제 교육기관으로서, 학과의 졸업생들은 국내외 유수한 병원과 다양한 지역사회 현장에서 임상간호사, 간호관리자, 지역사회 보건간호사, 정신보건간호사와 간호교육자 등으로 국민건강 유지·증진을 위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희 학과는 연세 건학이념인 진리와 자유를 바탕으로 인간의 안녕을 촉진시키는 간호역량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고자 1994년 강원도 최초 4년제 간호학과로 설립된 이래, 1997년 간호학사학위 특별과정(RN-BSN) 개설 이후, 2002년 일반 대학원 내 석사과정을 시작으로 중환자 전문간호사 과정과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과정, 그리고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중부권 최고의 간호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1998년 간호학과 첫 졸업생 배출 이후 현재까지 2,500여명 이상의 졸업생들이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원 등 국내 유수의 상급종합 병원에서 임상 간호와 간호관리 역량을 발휘하며 연세간호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 산업장,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건교사, 산업보건관리자, 지역사회보건간호사, 보험심사간호사, 간호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연세의 비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희 학과는 인공지능 및 로봇 등의 첨단기술과 빅데이터의 광범위한 활용으로 그 어느 때보다 학문과 전문영역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성과 수월성을 갖춘 간호사 배출을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9년 보건복지부의 실습교육 지원사업을 수혜하여 통합시뮬레이션 센터 개소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구축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혁신적 교육체계와 인간중심의 통합교육과정 적용을 실현하여 인간 중심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변화를 선도하고 열정으로 함께하는 연세간호인’ 이라는 슬로건 하에 끊임없는 도전, 공감 있는 나눔, 탁월한 간호역량의 핵심가치를 추구하며 학생과 교수 및 교직원을 포함한 우리 학과 구성원 모두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나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부학장   송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