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원주의과대학은 2012학년도 아래와 같은 졸업인재상을 선포하였으며, 졸업인재상에 맞는 의예과, 의학과 교육목표는 아래와 같다.

 

역량 있는 의사는 단순한 의학 지식만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환자, 보호자, 다른 의료인 및 사회와의 소통 능력, 임상술기, 임상추론, 감정, 가치 판단 및 자기성찰을 매일의 진료에서 적절하게 습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것들은 사회와 환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봉사와 인간애를 갖춘 신뢰받는 의료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모습을 가진 의사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졸업까지 대학에서 정한 36가지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목표에 바탕을 둔 구체적인 졸업성과 및 졸업역량은 아래와 같다
.

교육목표

졸업성과

핵심역량

나눔과 섬김으로 소명을 다하는 어진 의사

1.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나누며 감사할 줄 아는 의사

2. 모든 생명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의사

3. 전인치료를 위하여 노력하며 실천하는 의사

4. 섬김의 리더십을 갖추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의사

1. 협동정신

2. 사회봉사

3. 생명의료윤리

4. 연구윤리

5. 의사윤리*

주도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능력 있는 의사

1. 의사소통능력과 위기관리능력을 갖춘 의사

2. 능동적으로 진리를 탐구하며 새로운 의학 지식을 쌓아가는 의사

3. 졸업과 동시에 진료능력을 갖추며 기본 진찰과 술기를 시행할 수 있는 의사

4.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연구로 의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의사

6. 자기주도학습과 성찰

7. 인체의 정상구조와 기능

8. 인체의 방어와 약물의 작용

9. 질병의 방어와 약물의 작용

10. 질병의 발생기전과 병태생리

11. 질병의 진단과 치료

12. 병력청취

13. 신체진찰

14. 환자 초기평가와 진단 접근

15. 진단술기

16. 결과해석 및 진단

17. 치료계획

18. 응급환자관리

19. 약물치료

20. 수술치료

21. 치료술기

22. 경과관찰

23. 예방 및 교육

24. 의무기록

공동체와 소통하며 국민건강증진을 추구하는 의사

1.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여 주민의 건강증진에 공헌하는 의사

2.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아끼며, 공동선을 추구하는 의사

3. 공동체 구성원들의 의료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사

4. 공동체의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정책개발에 참여하는 의사

25. 의사소통의 일반적 원칙

26. 환자와 가족과의 의사소통

27. 의료전문가와 의사소통

28.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

29. 건강증진방안계획

30. 건강과 질병의 결정요소

31. 역학통계 적용 능력

32. 연구계획수립

33. 연구수행

34. 연구보고

시대의 흐름을 앞서가는 열린 의사

1. 의료를 통한 선교적 소명을 가진 의사

2. 국제적 안목을 가지고 세계로 뻗어 나가는 의사

3. 시대적 판단력을 지닌 개척자적인 의사

4.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융합할 수 있는 의사

35. 기관 소명 실천

36. 문제 인식 및 도출

37. 정보 탐색 및 평가

      * 5번 의사윤리는 처음에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정립되었으나 졸업역량 3번인 생명의료윤리와 중복되는 의미가 있어 사용하지 않기로 함.

      2. 간호학과 ; http://nursing.yonsei.ac.kr/

      3. 치위생학과  : http://dh.yonsei.ac.kr/